동보민약연구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회원가입   ID/PW조회
Home  >  건강정보  >  사상학

세상(世上)에는 똑같은 모습의 사람이 존재(存在)하지 않는 것처럼, 같은 오장육부 (五臟六腑) 를 지니고 있다 하더 라도, 그 기능의 허(虛)하고 실(實)한 상태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독특한 생리기능을 발휘한다.

한의학(韓醫學)에서는 이를 체질(體質)이라 하며, 이러한 체질(體質)의 특이성에 의해 사람들은 성격이나 음식의 기호, 체격, 자주 걸리는 질환까지도 차이가 나게 된다. 그래서 한의학(韓醫學)에서는 병(病)이 발생하기 전에 고치는 豫防醫學적인 측면에서 體質을 중요시하고 있다.

예컨대,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마다 각기 특이한 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똑 같은 식탁에서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어떤 사람은 식중독에 걸려 두드러기가 나거나 소화가 안돼서 두통을 일으키고 구역질을 하지만 어떤 사람은 아무렇지도 않다. 이러한 경우에 약에서도 마찬가지여서 똑같은 약이면서도 사람에 따라 유익한 작용을 하여 보약(補藥)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해로운 역할을 하여 부작용(副作用)을 초래하기도 한다.

봄에서 여름까지는 몸이 노곤하여 쩔쩔매다가 찬바람이 불면서 가을로 접어들면 생기(生氣)가 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을부터 혈압(血壓)이 오르는 사람도 있다. 질병(疾病)에 있어서도 체질(體質)의 차이에 따라 각기 독특한 질환(疾患)이 발생(發生)하기도 한다.

이처럼 개개인의 체질적(體質的) 특성을 고려하여 예방의학(豫防醫學)적인 측면의 섭생법과 치료 방법 등을 연구하는 것을 체질의학 또는 사상학(四象學)이라고 하며, 이는 이제마(李濟馬) 선생에 그 근원(根源)을 두고 있다. 사상학(四象學)에서는 인간의 성정(性情) 즉, 타고난 바에 의해 각각의 오장육부(五臟六腑)에 허실(虛失)이 생김으로써 체질(體質)별로 독특한 질환(疾患)이 발생(發生)한다고 보고 있다.

실제 치료에 있어서는 호흡기 질환, 간장 및 신장 질환, 소화기 질환 등을 참고로 하여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의 4유형으로 대별하여 치료한다. 사상(四象)이란 한의학(韓醫學)에서 체질(體質)의 4개 유형을 가리키는데, 태양인 ,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 종류를 말한다.

<< 이제마의 사상체질론(설영상 지음 "사상체질 건강법") 발췌 >>
1. 이제마의 사상체질론은 새로운 개념의 창조이다.
원래가 처음부터 구별되어 존재하나 모르고 있던 것을 동양철학중 사상의 개념을 도입하여 명확히 분류해낸 것이다.
이것은 정말 위대한 섭리의 발견이다.

2. 사상체질론은 객관적이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가 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실 사상체질론은 여러 가지 가치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해 이제껏 정설이 아닌 가설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다.

3. 사상체질론은
수천 년 동안 전래되어 온 동양의학의 약점을 보완·발전시킨 동양의학의 결정체이며, 한국의 고유의학이다.

4. 사상체질론은 근본원리이며, 지도원리이다.
각 체질에 따른 차이점을 확인해 나가면서 체질별 신체상의 특징과 심리적인 특징을 확립해 의학만이 아닌 여러 분야의 학문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5. 사상체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며, 변하지 않는 고유의 체질이고, 유전된다는 특성을 가졌다.
자식은 부모 두 사람 중 하나의 체질을 갖는다.
이 사실은 유전학 분야의 큰 발견인 동시에 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친자 감별 등 여러 분야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6. 사상체질의학은 치료의학인 동시에 예방의학이다.
체질에 맞는 치료를 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체질에 맞는 식생활을 함으로써 병을 예방할 수도 있다.

7. 사상체질론은 태극과 음양이 발전된 사상의 개념을 확고히 함으로써 오행론(五行論)의 정확한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대립적인 사상개념과 달리 오행론은 순환적이기 때문에 이론은 출중해도 각 개인에게 구체적으로 적용하기에는 기준이 뚜렷하지 않아(순환적인 개념의 특성상) 애매한 점이 많았 다. 이제 사상론에서 기준을 뚜렷이 제시하기 때문에 그 기준에 의해 오행의 개념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8. 사상체질론은 신비스럽게만 생각되던 음양오행론의 현대과학적인 접근 및 연구를 필요로하게 만들었다.
음양론이 발전된 사상학이 너무나 개관적으로 입증이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 과학이 더욱 발달하면서 음양오행론의 신비함이 구체적인 사실성을 띠면서 많은 자연의 비밀을 우리에게 밝혀주리라 기대한다.